[vling Interview_James]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구보다 빛나다

블링 스토리

[vling Interview_James] 보이지 않는 곳에서 누구보다 빛나다

안녕하세요. 버즈앤비 마케팅 팀 인턴 lindy입니다! 지난번 Dan의 인터뷰를 마지막으로 잠시 쉬어가던 블링 인터뷰가 1년 만에 다시 돌아왔는데요! 이번 인터뷰에서는 마케팅 팀 리더 Reean과 라이브옵스 팀 리더 Chaster와 함께 현재 경영지원 셀을 담당하고 계신 James의 인터뷰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짝짝짝! 🙌

인터뷰를 무척이나 기대하고 계셨던 James인 만큼, 저 또한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너무나도 궁금했는데요.

그럼 바로 오늘의 주인공 James를 만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Lindy

2024-04-01

3
blog thumbnail

안녕하세요. 버즈앤비 마케팅 팀 인턴 lindy입니다!

지난번 Dan의 인터뷰를 마지막으로 잠시 쉬어가던 블링 인터뷰가 1년 만에 다시 돌아왔는데요!

이번 인터뷰에서는 마케팅 팀 리더 Reean과 라이브옵스 팀 리더 Chaster와 함께

현재 경영지원 셀을 담당하고 계신 James의 인터뷰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짝짝짝!🙌

인터뷰를 무척이나 기대하고 계셨던 James인 만큼, 저 또한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너무나도 궁금했는데요.

그럼 바로 오늘의 주인공 James를 만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Reean: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James: 안녕하세요! 저는 버즈앤비 경영지원 셀의 HR 담당자 제임스입니다. :)

수줍게 인사를 건네는 James

Reean: 반갑습니다 James! 가장 기본적인 질문부터 드리고 싶은데요, James라는 영어 이름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James: 별 뜻은 아닌데요, 007 영화의 제임스 본드와 미국 프로 농구 선수 르브론 제임스를 좋아해서 제임스라는 영어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Reean, Lindy: 아하~! 그렇군요. 


Reean: 그럼 James,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지만해당 직무와 버즈앤비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일지 궁금합니다. ㅎㅎ

James:제가 살면서 느낀 점 중 하나가 타인을 위해 일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에요. 많은 직장인이 대부분 자신을 위해 일하고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도 다른 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것, 그게 참 숭고한 일이라고 생각해 HR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회사에 비해 버즈앤비가 뭔가 더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분위기가 있어서, 그런 분위기 속에서 배울 수 있다는 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Reean: 타인을 위해 일한다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다만 스타트업은 처음이신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얼마나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James:다양한 일을 해볼 거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하게 되었어요. 처음 해본 업무들도 많았고 챙겨야 되는 부분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도 입사한 지 5개월이 지나고 돌아보니, 많은 것을 배웠다는 생각이 들어서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Reean: 특히 어떤 부분에서 성장했다고 느끼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James: 음.. 아무래도 저희 회사가 젊은 직원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진취적인 사고방식과 적극적인 도전 정신을 보며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이전 회사에서는 굳어진 틀 속에서 작은 부품처럼 기능을 하는 느낌이었는데,지금은 스스로 도전하고,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져서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신난 James

Reean: 그렇다면 다양한 업무를 하면서 힘들었던 점이 있을까요?

James: 처음 해본 업무들이 좀 많아서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가령 재무제표 같은 것들을 완성하고, 그 안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학습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꽤 힘들었어요. 또, 정부 지원 사업 같은 것을 작성하려고 할 때, 어떻게 하면 잘 작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도 쉽지 않았죠. 새로운 업무들을 처음으로 도전하게 될 때, 그 힘든 과정들이 제게 많은 도전이었습니다.


Reean:힘든 점이 있다면, 좋은 점도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블링만의 가장 큰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James: 가장 큰 장점은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도 많은 회사를 다녀본 건 아니지만, 4년 넘는 회사 생활을 하면서 어쩔 수 없이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는 생길 수밖에 없더라고요. 제가 아직 무엇을 평가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하지만, 그간에 느꼈던 감정으로는 정말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주변에 좋은 동료들이 있다는 게 회사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화기애애한 동료들의 모습

Lindy: 동의합니다! 저 또한 어려운 일이 있다면 함께 돕고, 성장할 수 있는 조직에 들어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렇다면 James가 생각하시길 버즈앤비 입사 전과 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James: 스타트업이 처음이기도 하고 젊은 직원들과 개발자 중심의 IT 회사가 처음이어서 기대가 컸는데요, 그런 기대가 긍정적으로 다가와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크루들 덕분에 빠른 시간 내에 적응할 수 있었고, 선한 영향력을 많이 받고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특히 기억에 남는 건, 제가 Reean께 스피치를 부탁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제가 기존 회사의 일원 중 한 명이었다면, 업무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생각해서 그냥 대충 했을 것 같아요. 그런데 Reean이 타이트한 시기에 부탁했던 업무임에도 본인이 원래 하던일처럼 프로페셔널하게 해내는 모습을 보면서 팀원 한 명 한 명이 진취적이고, 회사 일을 내 일로 만들어서 하는 조직에 들어왔다는 생각을 그때 처음 했던 거 같습니다. 이외에도, 개발자 인턴분들이 실제로 개발하신 프로젝트를 보면서 각자의 업무에 오너십을 가지고, 함께 성장하는 회사에 들어왔구나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Reean: 칭찬 감사합니다 James ㅎㅎ 굉장히 뿌듯하네요. 말씀을 들어보니 이번에 채용되신 인턴분들도 멋지게 일을 해내고 계신 거 같은데요. James께서 직원을 채용하실 때 가장 주목해서 보는 부분이 있을까요?

James: 채용을 하는 데 있어 회사, 직무에 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버즈앤비가 어떤 것을 하는 회사고, 본인이 해당 직무에서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할지 등 목표가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분을 좋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본인이 맡게 될 업무와 자기 스스로를 심도 있게 고민하는분들과의 인터뷰는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것 같아요! 


Reean: 그럼 반대로인사 담당자로서 가져야 될 덕목이나 역량같은 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James: 진부한 이야기겠지만, 회사 내외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올바르게 소통하는 역량이 특히 중요한 것 같아요.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게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의 정석이라고 생각해요.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인사담당자의 역할과 더불어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업무를 수행하는 게 시대의 흐름에 맞는 인사담당자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필연적으로 알게 되는 개인 혹은 회사의 정보에 대해서 기밀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해요.

Reean:그렇군요. 저도 종종 James를 보면 인사담당자의 교과서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다양한 업무를 맡고 계시지만, 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수행하려고 노력하시고, 크루들 개개인의 역량 향상을 위해 서포트 해주시는 그림자의 역할도 함께 수행하고 계신 것 같아 올라운더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러한 오너십은 버즈앤비 전사의 목표와도 맞물려있어 말씀 주신 내용에 깊게 공감합니다 :)

열심히 답변하는 James

 Lindy: 좋습니다! 그럼 이제 슬슬 마무리를 지어볼까 하는데요, 앞으로 James의 개인적인 혹은 조직에서의 목표가 있다면 얘기해 주세요!

James: 버즈앤비를 자랑스러운 공간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삼성전자에 다니는 사람이 느끼는 그런 자부심을 우리 직원들도 느낄 수 있는 회사로 만들고 싶은 거죠. 그리고, 제 개인적인 목표는 직무 지식을 좀 더 깊게 파고들어가는거예요. 다양한 업무를 하다 보니 전문성이 조금 아쉽게 느껴지더라고요.


Reean: 멋진 목표네요! 그럼 이제 정말 마지막으로, 함께 일하는 동료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ㅎㅎ

James: 일단은 시상식도 아닌데ㅎㅎ 감사하다는 얘기를 먼저 하고 싶어요. 아직 조심스러운 자세가 베어 있다 보니, 제가평소에 좀 더 살갑게 다가가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있는데, 직원분들 모두 이런 부분을 잘 이해해 주시는 것 같아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두들 올 한 해가 중요하다고 다들 말씀하시는 거 같아요. 구성원 모든 분들이 컨디션 관리도 잘 하시고, 각자의 자리에서 좋은 역할을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여러분들과 발을 맞춰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회사를 성장시키는 데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인터뷰 준비 중인 James와 Chaster의 즐거운 모습

이렇게 James의 인터뷰가 끝났습니다. 

직원들과 회사를 위해서 항상 열심히 노력해 주시는 우리의 James, 

오늘 인터뷰의 제목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가장 빛을 내는 멋진 직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James의 인터뷰로, 좋은 동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다시금 들어

저 또한 스스로 자부심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인터뷰에 도움을 주신 Reean, Chaster 께도 감사의 인사드리면서 이번 인터뷰는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편도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