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도 채널 전략이 필요하다!<br />

블링 서비스

유튜브도 채널 전략이 필요하다!

누구나 유튜브를 시작하는 지금, 유튜브 채널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이나 소재가 고갈 돼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블링(vling)에서 유튜브를 어떻게 기획하고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드릴게요. 😉

Reean

2023-09-17

1
blog thumbnail

동영상은 모든 나이대에 소구되는 가장 강력한 콘텐츠 중 하나죠. 그래서인지 유튜브의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어요. 2023년 전 세계 SNS 사용량만 봐도 유튜브가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죠. 

출처: 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3-deep-dive-time-spent-on-social-media?

특히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튜브에 가장 열정적인 나라 중 하나인데요. 어도비(Adobe)에 따르면 2022년 8월 현재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는 3억 300만 명에 달하며, 이중 한국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는 1,750만 명에 달한다고 해요. 이는 전체 인구의 30%가 넘는 비중으로, 유튜브 하는 한국인들이 인구 대비 비중 세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어요. 

출처: Adobe “Future of Creativity” Study: 165M+ Creators Joined Creator Economy Since 2020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유튜브를 시작하는 지금, 유튜브 채널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이나 소재가 고갈 돼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가져와봤습니다! 블링(vling)에서 유튜브를 어떻게 기획하고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드릴게요. 😉


1. 유튜브 채널은 개설했는데, 시작이 막막하다면?

유튜브 채널은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좋을까요? 🤔

👉 가장 먼저, 유튜브 채널 시작 전 명확한 목표 설정및 채널의 아이덴티티를 정해야 해요.

본인의 채널이 수익을 목표로 하는지부터 특정 키워드에서 상위노출되는 콘텐츠로 성장할 것인지, 브랜드 홍보만을 목적으로 한다든지 말이죠. 콘텐츠를 지속할 수 있는 목표가 없다면, 제작하는 중간에 지쳐서 그만둘지도 몰라요. 그래서 채널을 운영하기 전 어떤 포지션을 잡을지 고민해보고, 자신의 장점을 살린 콘텐츠를 만드는 게 유튜브를 꾸준히, 오래 할 수 있는 비법이랍니다!


2. 채널 목표에 따라 콘텐츠 기획하기

채널의 목표와 주제를 정했다면, 콘텐츠도 채널 목표에 맞게 기획되어야겠죠. 

우선, 내 채널을 통해 어떤 콘텐츠로 소비자에게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을 지 고민해야 해요. 지식을 공유하는 영상부터 유머, 후기 영상까지 폭넓은 주제를 다룰 수 있겠죠. 이 단계가 유튜버들에게는 항상 고민일 것 같아요. 🧐

막연히 이런 채널을 만들겠다고 다짐만 한다고 해서 채널이 뚝딱 만들어지지는 않기 때문인데요. 이 때,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이 몇 가지 있어요. 본인과 비슷한 경쟁 채널들을 분석해보거나, 내가 정한 카테고리 내에서 인기 있는 영상들을 찾아보고 벤치마킹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죠.

하지만 아무런 배경지식 없이 시작하는 분들이거나 아무리 영상을 올려도 채널이 성장하지 않아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 블링이 채널 기획에 약간(아니 좀 많이?🤭) 도움 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도구를 하나 가져왔습니다.✌


2-1. AI가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해준다고?

일반 유튜브 영상의 경우 초기에 성장을 위해서는 거의 필수로 가져가야 하는 것이 ‘검색’인데요. 내 영상이 아직 세상에 알려지기 전 유입을 위해선 검색할 키워드를 잘 세팅하는 게 필요하겠죠.

하지만, 사실상 키워드를 찾는게 쉽지는 않아요.🥲 잘 검색해도 유튜브 제작을 위한 레퍼런스를 한 번에 찾기는 어렵거든요.


그래서 블링은 키워드 검색을 쉽게 할 수 있고, 원하는 키워드에 따른 유튜브 경쟁도를 확인해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제작을 위한 레퍼런스를 용이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를 만들어냈어요.

 

출처: 블링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

해당 키워드의 영상 수는 적지만, 조회수는 높은 경우의 경쟁력있는 키워드를 공략하는 방식이라 채널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 예를 들어 볼까요?

직장인 크리에이터 A: 저는 헬스유튜버인데 평소 ‘다이어트’ 키워드만 사용했더니 타 거대 유튜버한테 항상 밀렸어요. 어떤 키워드로 확장해야 인기 있는 영상을 만들수 있을까요?

블링(vling): 채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 창을 통해 본인 채널의 평균적인 알고신 스코어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본인의 경쟁력 수치가 낮다면,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를 활용해볼 수 있죠.

예를 들어, '다이어트'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블링의 추천 검색 키워드가 나오는데요. 좀 더 디테일한 키워드를 보여주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단순히 '다이어트' 키워드만 입력하는 것이 아닌 "~ 하는 법, 00 브이로그"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는게 더 다양한 영상들을 추천해주기도 한답니다!

 

출처: 블링 추천 키워드

확장된 키워드를 입력하고 경쟁력을 확인해 검증된 키워드들을 제대로 잡으면, 유튜브 상단에 뜨면서 조회수도 늘고, 나아가 알고리즘까지 타는 영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거예요!


❗여기서 잠깐,

블링의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에서 채널 키워드를 검색하면 단순히 알고리즘 추천 영상만 제공해주는 것이 아닌, 관련 해시태그, 콘텐츠 제목과 시나리오까지 보여줘요. 블링이 추천해주는대로만 따라가도 유튜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인 콘텐츠 기획단계에서의 피로도가 정말 많이 줄겠죠?

만약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를 활용하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블링 가이드를 확인해주세요. 😊

출처: 블링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 예시

이처럼 콘텐츠 제작 시 경쟁 채널들을 분석하고, 내 채널 목표를 세우되 블링의 AI 유튜브 콘텐츠 메이커 서비스도 슬쩍 써보면서 콘텐츠를 만들 준비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3. 구체적인 실행 방법 세우기

콘텐츠를 제작했다면, 콘텐츠 업로드 일정에 대한 현실적으로 가능한 타임라인을 구상하는 것도 중요해요. 콘텐츠 주제를 꾸준히 발굴해내는 것처럼 꾸준한 업로드 계획📑을 세워 보는 건 어떨까요? 채널의 루틴을 세워 정기적으로 업로드 하는 것도 시청자들과의 약속과 신뢰를 이끌어 낼 수 있고, 하나의 상호작용🤝 방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요즘 시청자들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들과 교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유튜브 채널 잘 만들기 위한 3가지 방법에 대해 빠르게 알아봤는데요. 채널 개설은 곧 유튜브 전략을 세우는 것! 잘 만든 콘텐츠는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가져오기도 하니, 이번 기회에 블링의 기능을 활용해 유튜브 채널 개설을 위한 키워드도 찾고, 쉽고 빠르게 경쟁력 있는 영상을 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크리에이터 여러분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담은 콘텐츠가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를 블링이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