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가 되고 싶은 당신, 인기 유튜버 분석해 보셨나요?

블링 서비스

유튜버가 되고 싶은 당신, 인기 유튜버 분석해 보셨나요?

유튜버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앞서 유용한 블링의 기능들을 소개해드립니다. 채널 기획, 콘텐츠 업로드 방향, 빈도 설정, 콘텐츠 주제 등 블링을 활용해 성장하는 콘텐츠와 채널을 만들어보세요!

Grace

2022-07-04

3
blog thumbnail

✨저자 소개 : 차녹

콘텐츠 크리에이터 감성노마드 차녹, 퍼스널 브랜딩과 콘텐츠 에디팅에 대한 글을 쓴다.


📌이런 분이라면 꼭 읽어 보세요.

1.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

2.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를 기획하는 사람

3. 유튜브 벤치마킹 대상을 찾고 있지만 쉽게 찾는 법을 모르겠는 사람


 

직장인 3대 허언 중 하나가 '유튜브할 거다'일 정도로 유튜브에 대한 막연한 의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나머지 2개는 '퇴사할 거다', '창업할 거다'라고 합니다.) 우리에게 영상 콘텐츠와 함께 유튜브가 익숙한 채널이 되면서 더 이상 유튜브를 소비하는 입장에만 머물지 않고 생산자도 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유튜브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막상 실행으로 옮기는 사람이 많지 않으며, 실행에 옮긴 사람일지라도 채널을 전략적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을 몰라 금세 지치거나 그만두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버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 유튜브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무작정 '노오력'만 하기보다는 전략적으로 기획하여 접근하는 것이 성장의 지름길일 것입니다. 지금 잘나가는 유튜브 채널을 분석하고, 인기 요인이 무엇인지, 잘나가는 콘텐츠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다 보면 좀 더 빠르고 영리하게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접근 방식을 우리는 흔히 '벤치마킹'이라고 합니다. 인기 있는 콘텐츠,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채널을 통해 자신의 유튜브 운영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적용해 보는 방법을 말합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당신, 잘나가는 유튜버 분석해 보셨나요?"

벤치마킹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이 운영하고자 하는 주제나 콘텐츠가 비슷한 유튜브 채널, 콘텐츠들을 살펴본다.

2. 어떤 채널, 어떤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는지 살펴본 후 각각의 성공 요인을 분석해 본다.

이렇게 함으로써 막막했던 유튜브 채널 성장의 노하우를 살펴보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적용해 본다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SNS 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시작할 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채널을 성장시켰습니다. 다른 채널을 분석해 보고 벤치마킹하는 과정에서 자신만의 기획과 창조력이 생겨나게 됩니다. 유튜브도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더 많은 에너지를 요하는 유튜브라면 반드시 이 과정이 있어야겠지요.

그렇다면, 수많은 유튜브 채널과 콘텐츠를 일일이 비교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렇게 한다면 이 단계에서부터 포기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런 우리의 고민을 해결해 줄 사이트가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분야별로 분류하여 보여주고, 트렌드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블링(vling.net)을 활용해 살펴봅시다.

(참고. 아래에서 제가 이용한 서비스는 블링의 ‘스타트업’구독 상품입니다. 구독 상품에 따라 광고 제안, 시청자 분석 기능, 광고 단가 기능 횟수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블링에서는 유튜브 채널의 순위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검색 필터도 매우 디테일한데, 국가, 카테고리, 구독자, 구독자 성별, 구독자 연령까지 지정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필터만 보더라도 벌써 자신의 유튜브 채널 기획에 대한 힌트도 얻어볼 수 있다는 것, 눈치채셨나요?

어떤 국가를 대상으로 할 것인지

전 세계인이 애용하는 유튜브인 만큼 꼭 국내 시청자를 타깃으로 하지 않은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먹방, ASMR 콘텐츠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시청자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으며 높은 구독자 수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좋은 예로, 한국인 유튜버 ‘jannahkorea 잔나코리아’ 의 경우 아랍어과를 전공을 살려 아랍/중동 국가를 대상으로 한국의 문화, 뷰티, 브이로그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경쟁이 심한 한국보다 시청자의 모수가 큰 아랍/중동 국가를 대상으로 해 현재 164만 명이 넘는 구독자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시야를 확장해 본다면 더 많은 기회들이 숨어있을 지도 모르니 국가별 인기 콘텐츠들을 함께 살펴보아도 좋겠습니다.

어떤 카테고리를 할 것인지(패션, 뷰티, 푸드, 일상, 여행 등)

핵심 구독자 성별은 무엇인지

핵심 구독자 연령대는 어느 정도인지

이를 정하고, 이에 맞춰 유튜브 채널을 살펴보면 해당 조건에 맞는 채널 순위를 손쉽게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 채널 참고 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구독자 100만 이상의 대형 유튜브부터 살펴보는 것보단 1만 미만 혹은 1만~10만 정도의 중소형 채널을 살펴보면서 1인 크리에이터로서의 채널 성장 방향을 잡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작정 구독자가 많다고 현재 잘나가는 채널인 것은 아닐 수 있기도 하며, 급격히 떠오르는 채널, 최근 인기 있는 분야나 새롭게 성장하는 채널들의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 오히려 많은 인사이트를 건네 주기도 합니다.

 

사진과 같이 국가, 카테고리, 구독자 수, 구독자 성별, 구독자 연령 필터를 적용하면 해당 필터에 맞는 유튜브 채널이 순위별로 나열되어 보입니다. 여기서 분석해 보고 싶은 유튜브 채널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해당 채널에 대한 더욱 상세한 분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위에 있는 몇 가지 채널을 클릭해 비교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해당 유튜브 채널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최신 평균 일일 조회 수부터 영상별 평균 조회 수, 활성도, 호감도를 시각화된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부터, 채널 구독자 수와 가입일, 총 영상수까지매우 디테일한 부분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른 유튜브 채널들의 가입 일을 살펴보며 이후 얼마의 기간 동안 얼만큼의 영상과 구독자 성장이 일어났는지 등을 비교해 보면서 자신의 채널 성장 속도 목표를 정해보거나 가늠해 볼 수도 있습니다.

최근 1개월 혹은 1년간 영상 업로드 주기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유튜브 성장에서 중요한 것은'지속성'입니다. 어떤 빈도로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좋을지 경쟁 유튜버(혹은 참고 유튜버) 채널을 살펴보면서 자신의 콘텐츠 업로드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영상 분석 기능에서는 해당 유튜브 채널로 이동하지 않고도 업로드되어있는 영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때 '업로드 날짜순'이 아닌 '조회수 순'을 눌러 인기 콘텐츠를 살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패션 유튜버 이해 eehae 채널에 올라온 영상을 조회수 순으로 살펴보면 '인마이백' 콘텐츠, '봄 패션 하울' 등이 높은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와 비슷한 채널을 운영하고 싶다면 '인마이백', '계절 패션 하울' 콘텐츠를 벤치마킹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잘 나가는, 벤치마킹하고 싶은 채널의 영상을 조회수 순으로 살펴보기!' 벤치마킹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블링은 해당 채널의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다른 카테고리를 1~3위까지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는 주 타겟 시청자들의 또 다른 관심사는 어떤 것인지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채널의 시청자 활동 시간 분석 그래프도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예비 시청자들이 주로 활동하는 시간대를 파악하여 업로드 시간을 설정한다면 영상 업로드 후 빠른 반응과 피드백을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해당 유튜브 채널과 관련된 경쟁 채널 및 연관 추천 채널도 함께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경쟁 채널 비교>기능을 통해 동일한 카테고리의 동일한 구독자 수를 가진 20개 채널의 조회 수를 비교할 수 있고, <연관 추천 채널>을 통해 관련된 채널들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일일이 비슷한 규모, 분야의 채널을 찾아다니지 않고도 각각의 채널이 가진 장단점을 비교하기 수월합니다.

 

순위 비교 기능이 아니더라도 블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유튜브 채널을 검색해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분석 도구> - <유튜버 비교> 카테고리에서 살펴보고 싶은 유튜버를 검색하여 해당 채널의 조회 수 TOP3 영상, 퍼포먼스 요약 등을 살펴보세요. 마찬가지로 위에 소개 드린 기능을 모두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앞서 채널 기획, 콘텐츠 업로드 방향, 빈도 설정, 콘텐츠 주제 등을 참고할 수 있는 채널 분석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블링의 기능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정말 디테일한 부분까지 볼 수 있어 기꺼이 유료 기능까지 이용해 볼 만합니다.

타 채널을 분석하고 적용하는 것은 초반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만, 어느 정도 채널이 성장된 후에도 계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더 이상 새로운 콘텐츠를 생각하기 어려운 상태가 오거나, 구독자 수나 조회 수의 정체기가 찾아왔을 때, 다른 유튜버를 살펴보면서 지속 가능한 소재와 채널의 성장 전략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당신, 계속 허언으로 남기고 싶지 않다면 이제는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당신의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켜줄 블링의 기능을 활용하여 채널 기획과 성장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직접 시작하고 구독자의 피드백을 살펴보고 적용 및 개선해나가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